정정숙의 씨네뮤직– 사랑의 소중함과 중요함을 알게 해 주는 ‘About Time’

5 comments

나는 얼마나 행복한 시간의 삶을 살고 있을까? 잠깐이나마 시간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고, 가족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서 타임 슬립 (time slip)을 소재로 하여 사랑이 얼마나 위대하며 나에게 특별하고 소중한지 말해 주는 영화. 깨달음과 성장의 메세지로 몇 번을 봐도 아름다운 영화 ‘어바웃 타임(About Time)’

2013년 12월 5일 국내에 처음 개봉을 한, ‘브릿지 존스의 일기’, ‘러브 엑츄얼리’, ‘노팅 힐’의 각본을 작업한 리차드 커티스 감독과 도널 글리스 (팀 역), 그리고 레이첼 맥아담스 (메리 역) 주연의 시간 여행을 소재로 큰 인기를 얻은 영국의 로맨틱 영화!


영화의 포스터에서 보이듯이, 화면에 가득찬 연인들의 웃음에서는 사랑과 행복이 벌써 넘친다. 포스터는 비가 오는 날에 벌어지는 결혼식 광경! 비가 와서 젖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둘은 너무 아름답고 그 누구보다 행복해 보였다. 미래에서 자신의 과거를 시간 여행이라는 특별한 능력을 통해 변경할 수 있는 젊은 남자가 첫 눈에 반한 여자와의 완벽한 사랑을 이루기 위해 시간 여행을 하는 이야기이다.

21살 성인이 된 팀 (도널 글리슨)은 아버지 (빌 나이)로부터 충격적이고 놀라운 이야기를 듣게 된다. 대대로 이 가문 남자들은 성년이 되면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는 것인데, 그 방법은 의외로 단순하다. 어두운 곳에 들어가 혼자 집중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지만, 두 주먹을 꼭 쥐고 돌아가고 싶은 순간을 떠올리면 된다는 것이다. 팀의 아버지는 과거로 돌아갈 수는 있지만 역사를 되돌리거나 여인과 만나 사랑을 나누는 일은 불가능하다고 일러준다. 즉, 미래로 갈 수는 없지만 다만 자신이 경험한 과거로 돌아갈 수 있을 뿐이다.

팀의 소원은 아주 소박하다. 여자친구를 만나기 위해 그는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런던으로 뛰쳐나간다. 그곳에서 그는 우연히 만난 사랑스러운 여인 메리에게 첫 눈에 반하게 된다.

그녀의 사랑을 얻기 위한 어슬픈 대사와 어색한 웃음이지만 진심으로 자신의 특별한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는 팀! 꿈에 그리던 그녀와 매일 매일 최고의 순간을 보낸다. 하지만 그와 그녀의 사랑이 완벽해질수록 팀을 둘러싼 주변 상황들은 미묘하게 엇갈리고 예상치 못한 사건들이 여기저기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 영화가 우리에게 사랑을 받은 이유는 아마도 세상 사람 누구나 갈망하는 ’사랑’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특별한 설정을 더해서 이야기를 풀어내었기 때문이 아닐까? 다양한 형태의 사랑을 이야기했던 ’러브 액츄얼리’와 서점 주인과 유명 영화배우와 사랑을 그린 ‘노팅 힐’, 시간 여행자의 사랑을 그린 ’어바웃 타임’도 모두 같은 맥락의 영화이다. 포스터를 보면 달달한 로멘틱 코미디 영화 같지만, 영화를 보다보면 가족 영화에 더 가깝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영화 속에서 아버지는 다음과 같이 행복의 법칙에 대해 일러준다.
첫 째: 하루를 평범하게 산다.
둘 째: 그 평범한 하루를 다시 한 번 똑같이 살아본다.
여기서 잠깐, 나는 어떻게 살고 있으며 당신은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 과연, 어떠한 순간을 다시 살게 된다면 과연 완벽한 사랑을 이룰 수 있을까? 하며 내 자신에게 먼저 물어본다.

시간의 소중함은 너 나 할 것없이 누구나 잘 알고 있지만 자주 그 사실을 나 또한 망각한다. 막상 바쁜 일상속에 그 소중함의 무게를 잊고 시간에 떠밀려서 바쁘게 살아가는게 현실이다. 영화 속에서 팀은 시간 여행이라는 능력의 힘으로 정말로 가치 있는 일에 소중한 시간을 보내는 방법을 깨닫는다. 시간 속에 세상이 존재하고, 그 세상 속에 우리가 흘러가고 있다. 시간의 소중함을 느끼면서 지나간 것과 다가오는 것에 대한 시간 여행을 한 번이라도 해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지금도 시간이 조용히 흘러가고만 있다.

‘어바웃 타임 (About Time)’의 OST ‘ How Long Will I Love You’
가사가 너무 아름다워서 듣기만 해도 마음이 따뜻해지는 어바웃 타임의 OST인 위 곡은 워터보이즈 (The Waterboys) 의 1990년도에 발표된 노래가 원곡으로서 엘리 굴딩 (Ellie Goulding)이 2013년에 이를 다시 조명하면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고, 위 영화에서는 조 보던 (Jon Boden)과 샘 스위니(Sam Sweeney), 그리고 벤 콜맨(Ben Coleman)이 부른 버전이 실렸다. 이들은 2013년에 한국에 내한 공연도 왔었다고 한다.
팀과 메리의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장면에서 흘러 나오는 이 노래는, 감미로운 음악과 영상이 정말 조화를 잘 이룬다. 흐르는 피아노 선율은 들을수록 너무 아름답다.

 

How long will I love you

얼마나 오래 당신을 사랑할까요
As long as stars are above you
하늘 위에 별이 떠 있는 한
And longer if I can
그리고 가능하다면 더 오랫동안..

How long will I need you
얼마나 오래 당신을 필요로 할까요
As long as the seasons need to follow their plan
사계절이 계속 반복되는 만큼
How long will I be with you
얼마나 오래 당신과 함께 할까요
As long as the sea is bound to wash upon the sand
바닷물이 모래 위를 씻겨오가는 한

How long will I want you
얼마나 오래 당신을 원하게 될까요
As long as you want me to
당신이 저를 원하는 동안만큼
And longer by far
그리고 훨씬 더 오랫동안요..

How long will I hold you
얼마나 오래 당신을 안아드릴까요
As long as your father told you
당신의 아버지가 말씀하셨던 만큼
As long as you can
당신이 가능한 한..

How long will I give to you
얼마나 오래 당신께 줄 수 있을까요
As long as I live through you
당신과 함께 삶을 겪어가는 한..
However long you stay
당신이 얼마나 머무르던지 간에..

How long will I love you
얼마나 오래 당신을 사랑할까요
As long as stars are above you
저 하늘에 별들이 떠 있는 한
And longer if I may
그리고 가능하다면 더 오랫동안…
(Hmm)
(흠)
How long will I love you
얼마나 오래 당신을 사랑할까요
As long as stars are above you
저 하늘에 별이 떠 있는 동안..

정 정숙

각자의 출발지와 목적지가 다 다른 세상에서 설렘과 기쁨을 안고 새로움을 찾아 떠나는 나만의 길..감미로운 음악, 따뜻한 커피, 그리고 아름다운 책이 있을 그 곳을 향해서..

정 정숙정정숙의 씨네뮤직– 사랑의 소중함과 중요함을 알게 해 주는 ‘Abou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