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저널세상을봐

긍정적인 자세는 나를 행복하게 한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돼지!

“긍정적인 자세는 나를 행복하게 한다.”

“긍정적으로 살자!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되지!”

 말을 하고 행동을 함에 있어서 긍정적으로 다 하기는 어렵다. 긍정적인 생각과 긍정적인 행동이 좋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지만 그렇게 쉬운 것이 아니라는 걸 더 잘 알고 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긍정적인 삶을 살고 있지만 반면에는 그것이 우리 모두의 희망사항이기도 하다.

긍정적인 생각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과 긍정적인 생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했다.

아이들을 키울 때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케어를 해야 하는 엄마의 입장에서 “해라”보다는 “하지 마라”를 많이 했던 것 같다. 아이들이 대학을 들어가고 성인이 되어서도 엄마의 입장은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러면, 엄마가 아닌 내 자신에게는 나는 과연 어떨까? 제3자가 봤을 때는 모든 것들이 긍정적이며, 어쩜 아무 근심걱정이 없는 행복한사람으로 보인다고 한다. 그때 난 마음속으로  되묻는다. “내 속에 들어는 와봤니!” 하지만 나를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이것저것 내 마음에 들지 않고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것들이 많다. 내려놓지않고  마음을 비우지 않아서 라고 하는데  어디까지내려놓고 어디까지 비워야 하는지 그 기준을 아직도 나는 모르겠다. 다른 사람들은 어떨까?

어려서부터 긍정적인 생각과 올바른 마음을 가지도록 학습되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 아무리 긍정적인 생각을 해도 불안감은 사라지지 않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힘들어진다고 한다.

언제나 해맑은 어린아이들을 보라! 같은 상황이라도 불안감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에너지가 소모되지 않고 긴 시간 힘든 놀이에 집중해도 지치지 않는다. 하지만 나이를 먹을수록 모든 것에 학습되어가는 아이들은 삶에 만족하지 못한 채 불안과 부정적인 사고로 가득차게 된다. 그것은 현대인들의 학습되는 모든 것들이 불안하고 초조한 일 투성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학습되는 불안감을  없애는 것 또한 얼마나 힘들고 고통스러운지 모른다. 그렇다면 결국 그것을 개선하려는 의지가 분명 있어야 하는데 그 가능성 또한 개인적이고 혼자밖에 모르는 성격의 현대인에게 있어 정말 희박하다는 사실이 가슴 아프고 슬프다.

뭐든지 같은 상황이라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행복할 수도 불행할 수도 있다. 즐거운 상황에서도 불안한 생각을 가지면 스트레스가 되고, 불안한 상황에서도 즐겁고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긍정적인 사고는 나에게로부터 가까운 사람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지만 부정적인 사고는 부정적인 삶을 초래해서 걱정과 불안을 주기 마련이다.

그 어떤 상황이라도 분별하지 않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부정적인 사고를 바꿈으로써 우리는 자유로워질 수 있고 편안하고 안정되어 비로소 행복할 수 있다. 그런데 이게 말처럼 그렇게 쉽지 않음을 우리는 더 잘 알고 있다. 나부터가 그렇다. 아이들을 비롯하여 가정에서부터 친구, 사회생활에까지 나를 비롯한 모든 일에서 조금이라도 내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면 화가 나고 불안하고 부정이 나를 사로잡는다. 그럴 때마다 내 나름대로 생각은 한다. 내가 만들어낸 부정적인 생각을 개선해야한다고, 그것이 나를 건강하게하고 나의 행복을 찾는 것이라고 말이다.

미국이 심리학자 ‘셰드 헴스테더’박사는 우리 인간은 하루에 5-6만 가지 생각을 하고 그 많은 생각 중에 75%는 부정적인 생각이고 25%는 긍정적인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자신에게 주어진 것을 좋은 쪽으로 생각하자. 마음가짐이 달라지면 삶이 달라진다고 한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생각의 틀을 깨며 지혜를 얻고 그 어떤 것에도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한다면 평소에 즐겁게 사는 사람들은 더 행복하고 긍정적이 될 것이다. 그래서 오는 행복과 즐거움은 힘든 고난과 시련을 이겨낼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환경이나 유전적 요인은 우리가 거의 또는 전혀 조절할 수 없을지 몰라도 자신의 태도는 조절할 수 있다고 한다. 부정적인 생각에서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꿀 수 있는 것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환경과 유전으로 주어지기 보다는 부단한 노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하나의 능력이라고 했다. 다행히 그런 능력이 우리 모두에게 있다는 것에 감사하며 포기하지 말고 스스로를 잘 조절하도록 하자.

주변 사람들이 모두 다 내 맘에 들고 내 편인 사람은 없다. 내가 갖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주변 사람들을 대하면 내 주위에는 긍정적인 사람들이 많아지지 않을까?무엇보다 내 삶에 있어 고마운 점은 내 주변에는 긍정적인 사람들이 참 많다는 점이다. 내가 만일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되더라도 그들과 함께 부둥켜 지내다보면 어느새  긍정적으로 바뀌어 있을 것이다.

우리가  올바른 사고방식과 긍정적인 태도로 세상을 살아간다면 세상을 덜 비관적으로 보게 될 것이고 이러한 노력이 지속되다보면 그래도 다른 사람들에 비해 성공적인 삶을 살게 되지 않을까? 

하지만 긍정적이라고 해서 항상 웃고, 즐거워하며 행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런 단편적인 긍정보다는 사소하며 구체적인  목표들을 세웠을때  그 목표 중 한 개라도 이룰 수 있다면 그것으로 인해 그 사람은 기쁨과 행복을 느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의미 있는 목표를 세우고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목표를 위해서 노력하는 것은 그 노력의 크기와 상관없이 당신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키워줄 것이고 그것은 결국 당신이 긍정적으로 살아가도록 힘을 주는 것이다.  위대한 꿈과 큰 목표보다 사소한 행복과 긍정이야말로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요소다.

2019년에는 나를 비롯한 우리 모두가 모든 것들을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도록 스스로를 잘 조절하도록 해야겠다. 긍정적인 자세는 긍정적인 상황을 만들어낸다고 하지 않던가, ‘삶을 바꾸는 힘’은 역시 “긍정적인 생각”에서 시작한다.

 

정 정숙긍정적인 자세는 나를 행복하게 한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돼지!